대회 설명
- 참여 부분은 '데이터 모델링 부문'과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문'으로 두 가지
- 데이터 모델링 부문의 주제 'Big data / AI 등의 IT 기술을 활용한 중소 유통물류 수요공급 예측'
-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문의 주제 '중소유통물류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
- 2000만 건이 넘는 데이터 우선 제공 (가장 큰 메리트)
저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문을 참여했어요.
해당 대회에서는 '분석 주제와 목적에 맞게 기획 / 새로운 관점 제시 / 분석결과에 대한 논리성 / 산업활용 가능성'
이렇게 네 가지를 중요하게 본답니다.
도메인 지식 쌓기
저는 유통물류 산업에 대한 도메인 지식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활용하기에 앞서 유통물류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논문 / 관련 뉴스 / 리포트를 통해서 도메인 지식을 쌓아 올렸어요.
1. 논문
논문이 좋은 점은 세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 해당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과 여러 개념들이 정리가 잘 되어 있다는 것
두 번째, 어떤 부분을 해당 산업에 대한 문제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다는 것
세 번째, 여러 문제 해결 방안을 통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
2. 관련 뉴스
최근 산업에 대한 상황과 문제점들을 빠르고 쉽게 알 수 있는 경로이기 때문에
해당 산업에 대한 뉴스를 많이 찾아봤어요.
3. 리포트
'오픈 서베이'라는 플랫폼을 자주 활용해요.
구독 신청을 하면 특정 산업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성된 트렌드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어요.
해당 트렌드 리포트에는 설문조사에 대한 결과 및 해석이 담겨 있기 때문에 인사이트를 얻기 좋아요.
그리고, 설문조사 결괏값 또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데이터를 해석한 결과를 배울 수도 있어요.
문제 정의하기
대기업은 거대 물류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물류 프로세스 최적화 및 효율성을 높이고
정교한 고객서비스 및 신속한 배송으로 유통물류산업의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쉽게 발견할 수 있었어요.
"대기업으로 인해 중소 유통물류산업이 입지를 잃어가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두 가지 방향성에 대해서 고민을 했어요.
1. 중소 유통물류산업의 유통물류 과정 개선 아이디어
2. 마트를 운영하고 계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아이디어
고민 끝에 두 번째 '마트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기로 정했어요.
이유는 대형마트, 마켓컬리 및 쿠팡, 편의점 때문에 동네 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공급망 개선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통물류 과정이 개선된다고 한들 유통물류산업의 최종 소비자들이 없다면 무슨 소용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즉, 세부 문제를 '소비자의 이해 없이 단순히 공급 위주의 문제만 개선하는 것이 문제'라 정의하고 두 번째 방향을 선택했어요.
데이터 활용 방법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나눈 뒤 활용했어요.
(데이터를 공개하면 안 돼서 자료 첨부는 못 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1. 이상치 제거
2. 카테고리 분류
3. 카테고리별 RFM 칼럼 생성
4. 카테고리별 RFM 시각화 및 해석
* 활용 툴 Python / Tableau
* 카테고리는 대형마트 / 슈퍼마켓 / 온라인 식료품 구매 사이트 / 편의점 네 가지로 나눈 것
* RFM 란? 일정 기간 동안 고객 별 Recency(최근 방문일), Frequency(결제 빈도), Monetary(결제 금액)
아래 사진은 각 카테고리별로 비교한 내용들을 정리했어요.
온라인 식료품 구매 사이트는 결제 빈도만 대형마트와 유사하고, 나머지 값들을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어요.
카테고리별 RFM 시각화 비교 결과,
대형마트 / 온라인 식료품 구매 사이트 / 편의점 이렇게 세 카테고리는 차별점이 드러나는 반면
슈퍼마켓 같은 경우는 아무런 차별성이 없었어요.
비즈니스 아이디어 도출 과정
1. 동네 슈퍼마켓의 장점과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
2. '직접 방문' 서비스를 래퍼런스로 활용하여 동네 슈퍼마켓에 적용하고자 함
3.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문 픽업 어플리케이션 제안'
부족한 것들이 넘쳐 흘러
유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통해서 배운 점들이 정말 많아요.
부족한 것들을 많이 발견한 공모전이었습니다.
무엇이 부족했고, 이를 어떻게 채워나갈 지에 대한 자세한 회고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